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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대, 인문학으로 지역정책 바꿨다

인문학적 접근이 실제 정책 변화를 이끌어낸 점을 강조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전남대학교 인문커뮤니티융합학과가 광산구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조례 제정을 이끌며, 인문학 교육이 지역 문제 해결의 실천적 힘임을 입증했다.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정의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해 제도 개선으로 이어간 이번 사례는 대학이 지역 포용성과 사회혁신의 촉매로 거듭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15일 전남대에 따르면, 인문커뮤니티융합학과 류도향 교수의 인문리빙랩(Living Lab) 팀은 ‘광산구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주도했다. ‘이주배경청소년’은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가정 자녀 등 한국으로 이주한 배경을 가진 청소년을 뜻한다. 2024년 10월 기준 광산구에는 약 2만6500명의 외국인이 거주해 광주 전체 외국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이 중 약 2500명이 이주배경청소년으로 추산된다.

 

이번 조례 제정은 2025학년도 1학기 ‘인문커뮤니티역량워크숍’ PBL 수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학생들은 광산구의 현안인 이주배경청소년의 어려움을 해결하겠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단순한 제도 마련을 넘어, 소통과 관계성에 기반한 인문학적 접근으로 지역 문제를 해석하고 이를 정책으로 연결하고자 했으며, 이번 조례 제정은 그 결실이다.

 

팀에는 인문커뮤니티융합학과 대학원생이자 지역 현장 전문가인 ▲강한솔 광산구 의원 ▲한송희 광산구 도시재생공동체지원센터 마을부장 ▲정은주 숭일고 교감 ▲유진영 효광초 교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인터뷰·현장 조사·문헌 연구를 통해 정책 간담회를 열었고, 강한솔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은 지난 8일 열린 제299회 광산구의회 임시회 경제복지위원회를 통과해 최종 제정됐다.

 

조례는 광산구청장이 이주배경청소년의 자립과 진로·취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교육비·교통비 등 수당 지원을 명시하도록 했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센터’ 설치·운영 근거를 마련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류도향 교수는 “이번 조례 제정은 학생들이 지역의 실제 문제를 바탕으로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제도적 개선으로 연결한 소중한 성과”라며 “대학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 모델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