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양천구는 지난 28일 신한은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민관협력형 공공배달앱을 도입하고, 지역 내 소상공인과 소비자 상생을 위해 오는 8월 8일부터 배달전용 ‘양천땡겨요상품권’을 발행한다.
상품권 규모는 총 16억 원으로, 8월부터 12월까지 매월 3억 2천만 원씩 5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민간 배달앱의 높은 중개수수료와 외식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위축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는 배달플랫폼 선택의 폭을 넓히고 가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상공인은 기존 민간 배달앱 대비 대폭 낮아진 중개수수료 2%와 입점 비·광고비·월 이용료가 모두 없는 ‘3무(無)’ 혜택으로 비용부담을 줄이고, 주문 건에 대한 정산도 당일 또는 익일에 처리되어 자금 회전에 유리하다.
소비자는 상품권을 1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 금액의 30%는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공공배달앱 내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이벤트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상품권은 서울페이플러스(서울Pay+) 앱을 통해 1인당 월 10만 원 한도 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보유 한도는 100만 원으로 구매 후 1년간 공공배달앱 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양천구는 ‘양천땡겨요상품권’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내 소상공인의 가맹점 등록을 독려하고, 유관단체와 직능단체 등을 통한 주민 홍보를 통해 소비자 이용률을 높일 계획이다.
구는 이외에도 소상공인 경영 안정화를 위해 ‘소상공인 점포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 노후 간판 및 내부 인테리어 개선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경영컨설팅’과 ‘온라인 마케팅 교육’ 등 실질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번 상품권 발행으로 소상공인들이 과도한 중개수수료 부담에서 벗어나 경영 부담을 덜고,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