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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교육청, ‘서·논술형 평가와 수행평가 설계’ 교사 연수

중등 영어‘수업-평가 연계’실천 방안 찾는다

 

시민행정신문 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은 21일 외솔회의실에서 중등 영어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서‧논술형 평가와 수행평가 설계’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영어 교사들의 평가 설계 역량을 높이고, 수업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학생 중심 교육과정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수업을 평가로, 평가를 수업으로’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서‧논술형 평가 문항의 설계와 수행평가 과제 구성, 성취기준 기반의 채점기준표 작성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석자들은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성취기준 분석, 성취기준 기반의 서‧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 설계, 채점기준표 작성 실습, 평가와 수업 연계 방안’ 등 총 6개의 과정을 들으며 수업과 평가를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익혔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평가가 단순히 점수를 매기는 과정이 아니라, 수업의 연장선이며 학생 성장을 이끄는 도구라는 점을 느꼈다”라며 “직접 채점 기준표를 만들어보며 수업을 설계하는 관점까지 되짚어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서‧논술형 평가와 수행평가는 학생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주는 핵심 도구”라며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 평가를 완성하고, 평가를 통해 수업을 설계하는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체계적인 연수를 확대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