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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공직자 위한 송년 감사음악회 진행

22일 시청 에이스홀서 직원 대상으로 음악·미술·이야기 어우러진 예술·인문학 무대 선사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22일 오후 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공직자들을 위한 송년 감사 음악회 : 음악, 미술, 스토리의 하모니’에 해설자로 나와 1시간 40분 가량 그림을 보여주고 그림과 화가, 노래에 얽힌 사연을 들려주는 음악회를 진행했다. 이어 1시간 20분여에 걸쳐 직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대화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음악회는 지난 10월 18일 이상일 시장이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그림과 스토리가 있는 음악회 2.0' 당시 공연장을 찾았다가 예매를 하지 못한 시민들에게 자리를 양보했던 공직자들이 “직원들도 미술과 음악의 스토리를 듣고 관련한 노래들을 감상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자, 이 시장이 송년을 맞아 직원들을 위한 음악회를 준비했다.

 

이 시장이 지난 10월 용인포은아트홀에서 진행한 ‘그림과 스토리가 있는 음악회 2.0’은 1,525석 규모의 객석 가운데 촬영석을 제외한 전 좌석이 가득 찼으며, 공연을 관람하지 못하고 발길을 돌린 시민들이 있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관객 만족도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98%가 ‘만족’이라고 답하며 시민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 시장은 지난해 용인문화회관에서 같은 형식의 음악회를 진행했고, 관람한 시민들이 2025년에도 음악회를 열어달라고 함에 따라 지난해 음악회와는 내용이 완전히 다른 새로운 그림과 노래들을 직접 선정해서 올해 음악회를 진행하고 스토리를 이야기했다.

 

22일 공직자를 위한 음악회에서도 이상일 시장은 직접 고른 그림과 노래들을 설명하고 화가, 작곡가 뿐 아니라 그림과 음악에 영향을 미친 시인 등의 삶과 일화 등을 소개했다.

 

무대에는 용인시 직장인 밴드 B.O.Y와 The K-Classical Singers의 베니앤이 출연해 클래식과 대중음악을 아우르는 다양한 곡을 선보였다.

 

이상일 시장은 “오늘 음악회는 한 해 동안 서로 수고 많이 했다고 토닥토닥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라며 “편안한 마음으로 그림과 노래를 즐기며 조금은 쉬는 시간이 가지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시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인 김환기 화백의 작품 소개로 음악회를 열었다. 이 시장은 “유심초가 김광섭 시인의 시 '저녁에'를 노래로 만들어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를 불렀다”며 김광섭 시인과 김환기 화백의 인연, 김 화백의 그림들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김환기 화백이 각별한 친분을 맺었던 김광섭 시인의 잘못된 부고를 뉴욕에서 전해 듣고, 시인을 생각하며 별을 헌정하듯 그린 작품이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라며 “이 제목은 김광섭 시인의 시 ‘저녁에’에 등장하는 싯구로, 시인이 이미 세상을 떠났다고 생각한 화백이 그의 시를 떠올리며 이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부고가 명작을 탄생시킨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별 하면 떠오르는 화가는 빈센트 반 고흐이고, 그의 작품 '별이 빛나는 밤'을 보고 고흐에 빠져서 노래를 만든 사람이 미국 팝송 가수 돈 매클린(Don Mclean)"이라며 매클린의 ‘빈센트(Vincent)’를 두번째 곡으로 선정해서 소개했다. 이 시장은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 ‘아를의 여인들’, ‘밤의 카페 테라스’, ‘아를의 붉은 포도밭’ 등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고흐의 화풍과 동생 테오와의 우애, 테오의 아내가 고흐 사후에 그의 작품을 세상에 널리 알린 이야기 등을 풀어냈다.

 

이 시장은 “지금 계절이 겨울이기도 해서 슈베르트의 연가곡 ‘겨울 나그네’ 중 '보리수'를 골랐다. 작곡가 슈만은 독일 낭만주의 화가로 자연을 찬양했던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 그림들을 보고 마치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를 연상시킨다고 했다"며 프리드리히의 작품들을 소개했다.

 

이 시장의 해설이 끝난 뒤 용인시 직장인밴드 B.O.Y가 가수 유심초의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를 불렀고, 바리톤 김우진 씨가 돈 매클린의 ‘빈센트’를, 소프라노 이수진 씨가 슈베르트의 ‘보리수(겨울 나그네 중)’를 열창했다.

 

이 시장은 다시 무대에 올라 박인환의 시에 작곡가 이진섭이 곡을 붙인 ‘세월이 가면’을 소개했다. “박인환 시인이 세상을 떠난 연인을 생각하며 쓴 시로, 최불암 선생의 어머니가 운영한 식당 ‘은성’이란 곳에서 문인, 음악가들과 어울리던 자리에서 탄생한 시이고 그 시에 곡을 붙인 노래도 그 자리에서 지어졌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박인환 시인이 운영한 종로3가의 서점 ‘마리서사’는 프랑스 화가 마리 로랑생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며 “마리 로랑생은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와의 사랑과 이별로도 잘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기욤 아폴리네르는 마리 로랑생과 이별한 뒤 상처 받은 마음을 담아 ‘미라보 다리 아래’라는 시를 썼는데, ‘사랑은 가고 세느강은 흐른다’라는 시의 구절이 마리 로랑생을 좋아했던 박인환 시인의 ‘세월이 가면’에도 영감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서 함께 소개드린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별하면 박목월 시에 김성태가 곡을 붙인 ‘이별의 노래’가 생각난다”며 박목월 선생이 ‘이별의 노래’ 시를 짓게 된 일화를 들려주며 박목월 선생의 시를 회화로 표현한 금동원·윤시영 화가의 그림들을 이어 소개했다.

 

이 시장은 이별을 주제로 한 또 다른 작품으로 쇼팽의 피아노 연습곡 에튀드에 이탈리아어 가사를 붙인 ‘이별의 노래(Tristesse)’를 소개하며 “쇼팽이 작곡한 이 곡은 원래 노래가 아닌 피아노 연습곡이었지만, 쇼팽이 스스로 가장 사랑했던 작품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쇼팽은 20세에 폴란드를 떠나 비엔나로 향하며 조국을, 그리고 좋아했던 동갑내기 여성을 떠나는 심정을 이 곡에 담았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또 “이별이라는 감정을 강렬하게 나타낸 화가로는 표현주의 화가 에드바르 뭉크를 떠올릴 수 있다”며 “뭉크의 ‘이별’ 연작에서는 남성의 가슴에서 붉은 선혈이 떨어지는 듯한 모습으로 고통을 표현한 반면, 여성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떠나는 모습으로 대비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이 소개한 곡들을 메조소프라노 여정윤, 바리톤 김우진, 테너 김한성 씨가 차례로 무대에 올라 선보였다.

 

이상일 시장은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을 소개하며 영화와 미술로 이어지는 사랑의 이야기도 풀어냈다.

 

이 시장은 “이탈리아 베로나는 ‘줄리엣의 도시’로 불리며, 지금도 발렌타인 데이 때엔 전 세계에서 사랑과 관련한 고민을 담은 편지들이 베로나 '줄리엣의 집'으로 도착한다고 한다”며 “베로나 시민들이 자원봉사를 통해 쇄도하는 편지들을 보고 답장을 해준다고 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줄리엣의 집과 발코니, 줄리엣 동상은 소설 속 설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공간이지만, 사랑을 상징하는 장소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소설 '로미오와 줄리엣'은 수많은 미술 작품에도 영향을 미쳤다”며 “회화와 조각, 영화로 반복해서 재해석되며 시대를 넘어 사랑의 상징으로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로댕의 ‘키스’, 클림트의 ‘키스’, 피카소의 ‘키스’ 등의 작품을 보여주며 “같은 ‘키스’라는 주제라도 예술가마다 전혀 다른 감정과 해석을 담아낸다”고 했다.

 

이 시장은 마지막 곡으로 가수 전인권의 ‘걱정 말아요 그대’를 소개하며 “지난 10월 음악회에서 이 곡을 마지막에 부르도록 했는데, 관객들 중 눈물을 흘린 분들이 많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올해 누구에게나 여러가지 일들이 있었겠지만 힘든 일은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생각으로 대하면서 넘기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걱정말아요 그대'를 마지막곡으로 다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희망없이’를 보여주며 “프리다 칼로는 여섯 살 때 소아마비를 앓았고, 열여덟 살에는 교통사고로 온몸에 큰 부상을 입어 평생 30차례에 가까운 수술을 받았다”며 “침대에 누운 채 그림을 그리며 ‘숨을 쉴 수만 있다면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할 만큼 고통 속에서도 그림을 그렸고, 이런 프리다 칼로의 작품들을 멕시코 정부는 모두 국보로 지정했다”고 했다.

 

이 시장은 “프리다 칼로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그려낸 자화상과, 마지막 작품 ‘인생 만세’에서 수박을 그리며 삶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며 “힘든 삶이었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살았다는 메시지를 작품에 남겼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영국 화가 조지 프레드릭 와츠의 ‘희망’을 소개하며 “평론가들은 절망을 그린 그림이라고 해석했지만, 작가는 제목을 ‘희망’이라 붙였다”며 “끊어진 현들 사이에 단 하나 남은 현이 바로 희망을 의미하고, 하나의 현만으로도 음악을 연주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올 한 해 정말 수고 많았고, 내년에는 새로운 희망을 품고 새로운 설계를 해서 힘찬 출발을 하기 바란다”고 직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삽입곡 ‘A Time for Us’와 가수 전인권의 ‘걱정 말아요 그대’가 이어진 뒤, 직원들의 앵콜 요청에 이상일 시장은 성악가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가수 소리새의 ‘그대 그리고 나’를 열창했다.

 

음악회가 끝난 뒤에는 직원 영상편지 ‘시장님께 바라용!’ 상영과 함께 사전 질문과 현장 질문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지난해의 소회를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 시장은 직원들에게 “보수는 늘 넉넉하지 않고, 일은 많고, 악성 민원인에게는 많이 시달리는 상황에서도 열심히 일을 잘해 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민선8기 3년 6개월 동안 우리가 만들어낸 용인시의 놀라운 변화와 발전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므로 자부심을 많이 느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장으로서 용인시의 발전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사기 진작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조직 개편, 승진 적체에 따른 인사 문제, 분구(區)에 대한 의견 등 시정 현안을 비롯해 소소한 일상 질문 등에 허심탄회하게 답하며 직원들과 소통했다.

 

행사에 참석한 한 직원은 “시장님 덕분에 처음으로 미술이 재미있게 느껴졌다”며 “이런 자리를 마련해준 시장님께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