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행정신문 기자 |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291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11일 회의를 열어 경제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한 뒤 소상공인과 노동자 지원의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강도 높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영삼 부위원장(국민의힘, 서구2)은 자영업 닥터제의 실효성 부족을 지적하며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뿌리인데, 폐업이 느는 상황에서 정책이 현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참여가 400건 수준에 그치고 예산 집행도 저조하다. 폐업은 늘고 지원 실적은 줄어드는 역설적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전 폐업률과 신용보증재단 보증사고·대위변제율 상승을 언급하며 “경영지도 강화, 절차 개선, 신보의 선제적 리스크 관리가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고, “폐업 직전 대응만이 아니라 재기까지 책임지는 지원 구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주화 의원(국민의힘, 중구1)은 일자리경제진흥원의 운영 안정성과 소상공인 지원 정책의 현장 체감도 강화를 주문하며 “국장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정책을 실행하는 공무원의 판단과 실행력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2023년 기능 이관으로 조직 감축과 사업 조정이 이뤄진 점과 저조한 예산 집행률을 지적하며 연말까지의 집행계획과 개선 방안을 요구했다.
또한, “지원 사업 신청 과정에서 과도한 서류로 소상공인이 포기하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서류 간소화·온라인 제출 확대·개인정보 동의 기반 자동 확인 시스템 도입을 촉구했다.
김선광 의원(국민의힘, 중구2)은 대전시 에너지 자립도과 기업금융중심 은행설립 문제를 짚으며, 실행력과 현실성 부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력 생산 기반이 약한 구조에서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까지 적용되면 기업 경쟁력이 흔들릴 수 있다”며 “자립 목표보다 중요한 건 실행 동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은행 설립과 관련해 “직접 출자 방식은 법적으로 불가능했고, 컨소시엄도 자본 요건을 넘지 못했다”며 “처음부터 실행 가능성을 충분히 따졌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금융 기반 없이는 지역 산업을 담아낼 수 없다”며 전력과 금융 정책의 현실 기반 전략 설계를 촉구했다.
방진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은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의 실효성 제고를 촉구하며 “2022년 12월 개소한 봉명동 쉼터는 9월 기준 일 평균 67명이 이용하는 현장 밀착형 공간이지만, 운영비 2억 8,500만 원 중 대부분이 인건비로 소진돼 근무자 교대조차 비공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절기 이용 환경 개선 등이 필요하고, 현장 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 등이 이뤄져야 할 공간이 사실상 방치돼 있다”며 “형식으로 존재하는 공간이 아니라, 노동자 안전을 책임지는 현장 거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 오토바이 무보험·무면허 운행 등 안전 사각지대가 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다”며 “근로자복지회관 유휴공간 활용과 현장 교육 강화, 휴식 인프라 확충, 인력 보강 등 운영 재설계가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송활섭 의원(무소속, 대덕구2)은 대전사랑카드 집행구조 관련하여 “정책 의도와 집행 방식이 어긋나 있다”며 구조 개선을 촉구했다. 송 의원은 “연간 예산이 실제 필요한 시기에 작동하지 않고, 특정 시점에 혜택을 키워 소진하는 방식으로는 정책 신뢰를 담보할 수 없다”며 “집행 속도보다 ‘예측 가능성과 설계 안정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혜택 구조가 일부 이용자에게 편중되는 설계가 없는지 점검하고, 개인정보 보호·서비스 품질 같은 정책의 기본값도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관련해 “충청권만 배제된 현 상황을 단순 통계로 볼 게 아니라, 투자 전략의 완성도 경쟁으로 봐야 한다”며 “광역 협력 틀과 투자 유치 시나리오를 구체적 로드맵으로 만들어 지정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12일에는 교통국, 대전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도시교통 체계 개선, 안전 관리, 공공서비스 운영 효율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