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기자 | 경상남도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운영이 중단되거나 서비스 지원에 차질을 빚고 있는 복지서비스 대응을 위해 ‘복지분야 긴급대응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화재발생에 따라 복지서비스 제공에 차질 발생을 인지한 직후부터 상황의 엄중함을 인지하고 내부 대응 방안을 논의해 왔고, 상황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긴급대응단을 구성하고 시스템 복구 시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김영선 경남도 복지여성국장을 단장으로 하고 복지여성국 소관 부서장이 분야별 팀장이 되어, 복지서비스별 장애상황 파악과 대체수단을 마련하여 시군에 통보하는 등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10월 1일 현재 복지로, 행복e음 등 복지분야 핵심 시스템은 복구가 완료되어 복지서비스 신청이 정상 운영되고 있고, 온라인예약시스템 전소로 수기 신청으로 전환한 도내 10개 화장시설별 화장장예약서비스도 차질 없이 운영되고 있다.
다만, 정부의 전자바우처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아 바우처 결제에 도민 불편과 혼란이 예상되는데, 경남도는 서비스를 선제공하고 시스템 정상화 이후 소급하여 정산하도록 조치하고, 시군과 제공기관에도 안내했다.
아울러, 홀로어르신 대상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시스템에도 일부 장애가 발생함에 따라, 도에서는 서비스 대상 어르신 23,362세대에 대한 안전여부 전수조사를 추석연휴 전까지 완료하기로 하고, 복지시설과 일선창구에 대한 현장점검도 병행하고 있다.
김영선 경남도 복지여성국장은 “시스템 복구를 위해 복지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면서, “도민들께서 복지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작은 부분까지 점검하고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