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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방송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다비트 라일란트 감독의 고별무대 ‘무소륵스키, 전람회의 그림’ 개최

 

시민행정신문 김학영 기자 |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예술감독 다비트 라일란트)는 오는 9월 5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제258회 정기연주회 ‘무소륵스키, 전람회의 그림’을 올린다.

 

지난 3년간 국립심포니를 이끌어온 라일란트 예술감독의 고별무대로,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라벨이 편곡한 무소륵스키의 대표작을 통해 국립심포니만의 폭넓은 음악 세계를 담아낸다.

 

공연의 포문은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연다. 고전적 형식을 토대로 낭만주의의 정점을 구현한 걸작으로, 브람스 특유의 중후한 화성, 오케스트라와 독주 악기의 치밀한 균형이 돋보인다.

 

이번 무대에는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빅토리아 물로바가 오른다. 바로크부터 현대음악, 재즈까지 폭넓은 레퍼토리를 지닌 그는 이번 무대에서 깊이 있는 해석과 내면적 서사를 통해 브람스의 정수를 들려줄 예정이다.

 

대미는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이 장식한다. 화가이자 건축가였던 친구 빅토르 하르트만의 유작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한 피아노 모음곡을 라벨이 관현악으로 편곡한 작품이다.

 

10점의 그림을 묘사한 소품과 전시장을 거니는 관람자의 발걸음을 표현한 프롬나드(Promenade)가 교차하며, 마치 전시회의 여정을 음악으로 거니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라벨의 편곡은 각 장면의 색채와 질감을 한층 풍부하게 하며, 오케스트라에는 기술적·표현적 도전을, 청중에게는 관현악의 진수를 안겨준다.

 

이번 프로그램은 라일란트 예술감독의 음악 여정을 집약한다. 그는 하이든의 ‘천지창조’와 슈만 교향곡 사이클로 고전과 낭만의 뿌리를 재정립하고, 베를리오즈의 ‘로미오와 줄리엣’, 라벨의 ‘다프니스와 클로에’ 등 프랑스 레퍼토리로 색채와 서정의 폭을 넓혔다.

 

윤이상 음반 녹음과 전예은·노재봉·조윤제 등 한국 현대 작곡가의 작품을 조명하며 국립심포니를 동시대 음악의 장으로 확장했다. 이번 무대를 통해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며 유연하고 섬세한 국립심포니만의 독자적 음악 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

 

라일란트 예술감독은 “이번 무대는 지난 3년의 여정을 기리고 감사의 뜻을 전하는 자리”라며 “한국 관객들의 열정과 국립심포니 단원들의 헌신이 제게 큰 영감을 줬으며, 이러한 경험은 앞으로의 음악 활동에도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