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도시공사, AI 보이스봇·챗봇 상담서비스 본격 도입

  • 등록 2025.09.01 10: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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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자동응대 시스템으로 시민 편의성 증대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천안도시공사는 AI 보이스봇과 챗봇 시스템을 본격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AI 보이스봇은 대표전화를 통한 문의사항에 대해 자연어 음성인식과 인공지능 대화 엔진을 활용해 즉시 답변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상담원 연결과정에서 대기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AI 챗봇은 PC나 스마트폰으로 공사 누리집에 접속 시 채팅 방식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직관적인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검색보다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사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연중무휴 24시간 민원을 응대하고, 상담 품질을 향상시켜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광호 사장은 “AI 기반 상담서비스 도입은 시민 중심의 스마트 행정 서비스 혁신의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시민과 더 가까운 공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갑수 기자 ggs7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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