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신속한 민원처리로 친절 한스푼

  • 등록 2025.07.21 15:3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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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한 민원 점검 및 신속처리 대책마련, 부서장 회의 개최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통영시가 2일 이상 유기한 민원의 처리 실태를 점검하고, 신속한 민원 대응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18일 부시장실에서 ‘유기한 민원 점검 및 처리 개선을 위한 부서장 회의’를 열고, 장기 처리 민원에 대한 사유 분석과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2일 이상 유기한 민원 중 반려되거나 민원인이 자진 취하한 건에 대한 처리 일수를 집중 점검했으며, 법정 처리기한에 임박해서야 처리된 민원들에 대해 그 사유와 원인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이 자리에서 부서 간 업무 분담의 불명확성, 담당자의 반복 민원 부담, 시스템 경고 미비 등 다양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시행 중인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복합민원의 경우 협의부서간 처리기한을 최대한 단축시킬 수 있도록 부서간 협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전 안내 강화 및 신청 단계의 정확성 확보를 통해 불필요한 반려·취하 민원을 줄이고, 직원 대상 민원 응대 교육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단순히 통계 점검에 그치지 않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회의의 궁극적인 목표”라며 “부서별 책임 의식을 높이고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투명성을 동시에 확보하겠다”고 전했다.

강갑수 기자 ggs7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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