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고객 응대·점포 운영 컨설팅 교육 8회 진행

  • 등록 2025.07.11 11: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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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양한들자율상권 경쟁력을 키우다”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의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상인들을 위해 함양한들자율상권조합이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함양한들자율상권조합은 지난 5월 26일부터 6월 25일까지 한 달간 한들자율상권 상인을 대상으로 ‘고객 응대 친절 서비스 및 클린 상권, 점포 운영 컨설팅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 교육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상인들의 매출 감소와 고객 이탈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디지털 마케팅, 고객 응대, 위생·환경 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상권의 경쟁력을 높이고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매주 월·수요일 오후 6시 30분, 조합원 및 상인 중 희망자 20명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진행됐다.

 

교육 과정은 △감성 서비스와 친절 교육(1회차) △문화와 스토리텔링 기반 상권 발전 방안(2회차) △‘전통시장이 변해야 경제가 산다’ 경제 흐름 동향(3회차) △고객 응대 기본과 인사법(4회차) △시장 상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5회차) △실용적인 보이스 트레이닝(6회차) △커뮤니케이션 스킬(7회차) △불만 고객 응대와 위기 대처법(8회차) 순으로 운영됐다.

 

교육에는 이미정 천년웃음치료소 소장, 고덕균 동서울대학교 교수, 이은주 라온교육컨설팅 대표, 박꽃내음 더이음교육 대표 등 4명의 전문 강사가 참여해 상인들의 서비스 개선, 점포 경쟁력 제고, 고객 유입 증가 등에 대한 강연을 이어갔다.

 

또한 사전에 지리산함양시장 상가 점포를 직접 방문해 사업 홍보와 교육 안내를 진행하며 상인들의 참여를 유도했고, 시장을 찾은 군민들에게 함양한들자율상권조합의 사업을 홍보해 시장 활성화를 도모했다.

 

이와 함께 상인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향후 추진할 사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도 했다.

 

8회차 교육 기간 동안 평균 12명의 상인과 조합원이 참여해 상권 활성화에 대한 관심을 보였으며, 교육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점포 운영 개선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상인들 간의 자발적인 실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이현근 함양한들자율상권조합 이사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한들상권과 지리산함양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인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강갑수 기자 ggs7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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