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순천시의회 박계수 의원(더불어민주당, 해룡)이 대표 발의한 '순천시 친환경 현수막 사용 및 재활용 지원 조례안'과 '순천시 마을방송시스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2월 19일 제291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순천시 친환경 현수막 사용 및 재활용 지원 조례안'은 친환경 소재 현수막 사용을 촉진하고 폐현수막의 재활용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 보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시장 및 사업자의 책무 ▲친환경 소재 현수막 사용 활성화 ▲재정지원 ▲협력체계 구축 및 포상 등으로, 시장은 현수막 지정 게시대 운영 시 친환경 소재 현수막 우선 게시하고 관내 기관·단체에도 친환경 소재 현수막 우선 게시를 권고할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소재 현수막 사용과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에 필요한 경비를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친환경 현수막 문화확산에 기여한 자에 대해 포상할 수 있다.
'순천시 마을방송시스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마을방송시스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마을 공지사항, 행정 및 재난정보 등을 신속히 전달해 주민 안전과 생활 편의 증진을 도모코자 마련됐다.
조례에는 ▲마을방송시스템 기능 ▲마을방송시스템 지원 기준 및 지원절차 ▲마을방송시스템 관리 등 내용 등이 포함됐으며, 마을방송시스템 신규 설치 또는 기기 노후화로 인한 교체와 수리, 가정용 무선단말기 설치 등이 필요한 경우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지원을 받고자 하는 자는 마을 회의를 거쳐 해당 읍·면·동장에게 신청하도록 했다.
박계수 의원은 “현수막은 각종 홍보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대부분 PVC(폴리염화비닐) 소재로 제작되어 소각 시 온실가스와 유해 물질을 배출한다”며, “공공부문부터 친환경 현수막을 도입하여 일상 속 탄소중립 확산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또한 “마을 방송은 생활 정보 제공뿐 아니라 긴급 재난 상황에서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마을 방송 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